게임 개발/유니티

20240223 Unity - Rigidbody

싹난 감자 2024. 2. 23. 10:52

크기가 바뀔 경우 정밀도가 떨어질 수 있음.

실제 물체 크기를  바꾼 뒤 상위에 Scale 1, 1, 1 부모를 놓은 뒤 부모에 Rigidbody를 적용하면 정상적으로 동작

Mass : 질량 (유니티 기준 1 = 1kg)

Drag : 저항(공기), 직선 운동할 때의 저항

Angular Drag : 저항(공기), 회전 운동할 때의 저항

Automatic Center Of Mass : 무게 중심 자동 설정

Center Of Mass : 무게 중심 설정

Automatic Tensor : 관성(체크 시 자동)

Inertia Tensor : 관성의 중심, 어느쪽으로 관성을 받을 지

Use Gravity : 중력 영향을 받을지의 여부

Is Kinematic : 기구학, 외부에서 들어오는 힘에 영향을 받을지 말지의 여부. 역기구학을 정기구학으로 바꿈

역기구학 : 갱비스트, 휴먼폴플랫 등의 움직임(래그돌. 휴먼폴플랫은 상체만 레그돌임. 액티브 레그돌). 외부의 힘에 의한 움직임. 튕겨남, 밀려남, 흐트러짐

Interpolate : 보간. 프레임에 따른 움직임의 자연스러움

Collision Detection : 충돌 방식

Constraints : 충돌 시 Position과 Rotation이 변경되지 않게 고정함

점성 등의 특징들은 유니티 내에서 다 하기는 어렵고 직접 만들어서 써야함

 

https://docs.unity3d.com/kr/2019.4/Manual/class-Rigidbody.html

 

리지드바디 - Unity 매뉴얼

Rigidbody 는 GameObject 가 물리 제어로 동작하게 합니다. 리지드바디는 힘과 토크를 받아 오브젝트가 사실적으로 움직이도록 해줍니다. 리지드바디가 포함된 모든 게임 오브젝트는 중력의 영향을

docs.unity3d.com

 

Physic Material :  Collider의 Marterial에 넣어서 씀

Friction: 마찰력

Dynamic Friction : 움직일 때 마찰력

Static Friction : 가만히 있을 때의 마찰력

Bounciness : 탄성

Friction Combine : 마찰력 있는 것들끼리의 충돌 시 처리 방식

Bounce Combine : 탄성 있는 것들끼리의 충돌 시 처리 방식

 

 

물리 관련 설정들

 

siggrapp 최신 그래픽스 관련 학회

발표된 내용이 게임에까지 적용되는데는 약 3년 정도 걸림

물 관련 내용이 발표될 경우 근시일 내에 물 배경의 게임이 나옴 (바이오쇼크)

눈 관련 - 겨울왕국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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